(1) Classic 리텐션(N day 리텐션)
- 사용자가 최초로 "참여"한 Day 0 이후, 각 Day N 별로 한 번 더 "참여"했는지 계산
- 제일 보수적인 접근. 낮은 값이 나올 수 있음
(2) Range 리텐션(Bracket 리텐션)
- Day N이 아닌 특정 Range 내에서 더 "참여"했는지 계산
- 제일 유연하고, 실용적인 관점
(3) Rolling 리텐션(Unbounded 리텐션)
- Day N 이후에 한 번이라도 "참여"한 경우를 그 동안을 모두 참여했다고 간주
- 가장 낙관적인 접근. 높은 값이 나올 수 있음
- 최근에 유저가 참여하면 과거에 본 데이터가 달라질 수 있음
리텐션 선택 기준
Classic 리텐션
- 사용자가 제품을 정기적으로 사용하는 경우(매일 음식 기록 등)
- 마케팅 캠페인을 한 후, 반응을 하루 단위로 보고 싶은 경우
Range 리텐션
- 주차별 범위를 만들어서 계속 사용하는지 확인하고 싶은 경우
- 실용적인 관점. 이 리텐션을 제일 많이 활용
Rolling 리텐션
- 언제 다시 돌아올 것 같은지 예상되지 않는 경우
- 장기적인 관점으로 데이터를 볼 경우, 사용 주기가 긴 경우
3가지 다 구한 후, 데이터를 보는 것도 방법
직관적으로 이해 가능한 것이 더 좋을 수 있음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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BigQuery(SQL) 활용편(퍼널 분석, 리텐션 분석) 강의 | 카일스쿨 - 인프런 (inflearn.com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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