분석방안 수립
1. 분석의 기획
최적화(Optimization)
- 대상/방법을 알고 있기 때문에 문제를 최적화
인사이트(Insight)
- 대상을 모르고 방법은 알고 있는 상태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음
솔루션(Solution)
- 대상은 알고 방법은 모르기 때문에 솔루션을 찾아 분석을 수행함
탐색(Discovery)
- 대상/방법 둘 다 모르기 때문에 탐색을 통해 분석대상을 찾아야 함
※ 분석 거버넌스 체계
: 데이터 분석 업무를 고도화 하기 위해서는 데이터 분석 및 활용이 가능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관리가 중요함
구성요소
1. Organization(분석기획/관리 수행조직)
2. Process(과제기획 및 운영 프로세스)
3. System(데이터분석 관련 시스템)
4. Data
5. Human Resource(교육/마인드 육성체계)
※분석 마스터 플랜
: 분석 대상이 되는 과제 도출하고 우선순위를 평가해서 단기적인 세부이행계획, 중장기적인 로드맵 작성 필요
※ 기업의 분석수준 진단
- 준비형 : 데이터, 인력, 조직, 분석기법 등이 적용되어 있지 않아 사전준비가 필요한 기업
- 정착형 : 준비도는 낮으나 조직, 인력, 분석업무, 기법 등을 기업 내부에서 제한적으로 사용하고 있어 1차적으로 정착이 필요한 기업
- 도입형 : 분석업무, 기법 등은 부족하지만 적용조직 등 준비도가 높아 바로 도입할 수 있는 기업
- 확산형 : 기업에 필요한 6가지 분석 구성요소를 갖추고 있고, 부분적으로 도입되어 있어서 지속 확산이 필요한 기업
2. 분석과제 발굴 및 문제 정의
1) 하향식 접근(Top-down)
- 과제 도출 과정 : 문제탐색 -> 문제정의 -> 해결방안탐색 -> 타당성 검토(과제선정)
2) 상향식 접근(Bottom-up)
- 다양한 원천 데이터를 분석해서 문제들을 도출하는 방법
- 기존 하향식 접근 방식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등장
(최근에는 데이터들이 다양하고 문제가 복잡하기 때문에 상향식 접근으로 문제를 발굴 함)
※ 프로토타이핑 방법론(상향식 접근방법)
- 일단 분석 해보고 결과를 점진적으로 개선해나가는 방법
포트폴리오 사분면 분석을 통한 과제 우선순위 선정 방법
시급성 기준 : Ⅲ → Ⅳ → Ⅱ
난이도 기준 : Ⅲ → Ⅰ → Ⅱ
3. 데이터 분석 방안
1) 빅데이터 분석 방법론(★) : 분석 순서 및 각 순서에서 어떤 활동하는지 암기!
2) KDD 분석 방법론(Knowledge Discovery in Database) - 5단계
- 데이터로부터 패턴이나 지식을 찾기 위해 체계적으로 정리한 방법론
3) CRISP-DM 분석방법론 - 6단계
- 각 단계별 피드백을 통한 단계별 완성도 향상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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